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독서 책리뷰. 작가 목표!

조언을 구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이유. (승리하는 기버의 특성)

by Gentle_daily story 2020. 11. 8.
728x90
반응형

1.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에 있어서 어느정도까지 남들을 배려하고 양호해야 하는걸까

그 정답에 대해 늘 고민하고 골머리썩고 있는 분들이 굉장히 많을것이라 생각한다.

한간에서는 양보하고 배려하는 사람들을 '호구'라는 표현으로 비하하기도 한다.

성공의 사다리 맨 끝에 매달려 실패하는 사람이라 말하기도 한다.

 

2. 애덤 그랜트가 지은 기브앤테이크라는 책에서 겸손함의 승리, 기버의 특성이라는 부분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조언을 구하는 자가 성공하는 이유에 대한 직설적인 조언이라고 생각한다.

평소에 기버, 주는 사람이 성공한다라는 성공철학을 믿고 있었다면 오늘 이야기 끝까지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3. 아래 링크드린 영상을 5분만이라도 천천히 음미해보시길 추천드린다. 애덤 그랜트는 정평이 자자한 베스트 셀러 작가이다. 

또한 이미 많은 책을 펴낸 프로작가이자 유명 대학의 교수로 재직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책의 내용을 잠들기 전에라도 5분 들어보며 하루를 마무리하는것은 어떨까??

 

4. 기버의 힘을 뺀 의사소통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고 생각한다.

권위를 세우려는 대신 스스로 취약함을 드러내고 상대를 높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테이커는 약점을 드러내면 자신의 지배력과 권위가 약해질까 걱정하는 경향이 있다.

테이커 : 기버와 반대의 입장. 가져가는 쪽에 조금 더 힘을 쏟는 사람들

 

5. 기버가 명망을 쌓는것은 곧 전문가들이 빈틈을 보인다라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인간다운 면으로인해 오히려 청중들은 더 호감을 느꼈다는 연구결과도 있기 때문이다. 

똑같은 실수라고 해도 전문가가 하면 자기보다 우월하게 여겨 거리감을 느끼는 대신 그를 더 인간적으로 보는것이다. 

이 점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분야가 세일즈라고 생각한다. 

책에서는 전HBO의 부사장 빌 그럼블스의 세일즈 성공 스토리를 소개하기도 한다.

 

도와주십쇼 (굽신굽신)

6. 심리학자 제임스 페니베이커는 아주 흥미롭고 재미있는 실험을 했다고 소개하고 있다. 

서로 처음보는 사람들을 작은 그룹으로 나눠 실험을 실시했다.

사람들과 15분동안 이야기 한 후 서로가 얼마나 마음에 들었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자기가 이야기를 더 많이 할 수록 상대방을 더 마음에 들어했다고 밝혀졌다.

설득하지 않고 설득하는 법이란 바로 이것이 아닐까 생각해 볼 수 있었다. 

 

7. 힘을 뺀 의사소통방식에 대해서 책에서는 조심스럽게 제안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성공한 협상가는 다른 사람들보다 21% 더 많이 질문했고, 협상과 관련된 내용은 10% 덜 이야기했다고 한다. 

보험업계에서도 기버(주는사람)이 테이커와 매처보다 훨씬 더 영업실적이 좋았다고 나타났다. 

통계와 데이터가 이야기해주는 부분이기에 더욱 신뢰할 수 있다. 

 

저를 도와주시지 않으시렵니까 (굽신 굽신)

8. 조직구성들은 보통 테이커들을 능력있는 리더로 인식하지만 실제로 그들은 조직의 능력을 약화시킨다고 한다. 

강압적으로 말하는 테이커가 힘이 있다는 말이 아닌것이다. 

오히려 정보 공유를 방해하고 구성원끼리 좋은 아이디어를 나누지 못하도록 막는다는 것이다. 

테이커들은 협상에 들어갈때 마저도 유리한 위치에 설 궁리부터 하기 때문이다. 

 

9. 기버들은 그 대신 관련자와 상급자를 찾아가 조언을 구하고 질문을 했다고 말하고 있다. 

조언을 구하는 것은 권위는 없어도 영향력을 행사하는데는 놀라울 정도로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책 기브앤테이크에서 애덤그랜트는 조언을 구하는 행동의 장점에 대해 4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 배움
둘째, 관점전환
셋째, 헌신
넷째, 아첨

 

10. 벤저민 프랭클인은 자서전에 아래와 같이 말했다고 한다.

'당신이 친절하게 대해준 사람보다 당신에게 한 번이라도 친절을 베푼 사람이 당신에게 또 다른 친절을 베풀 가능성이 크다'

누군가에게 조언을 구하면 상대의 지식과 통찰력을 인정하고 존경한다는 뜻을 보여줌으로써 명망을 안겨주는 셈이다.

이것이 바로 힘을 뺀 의사소통 방식의 자연스러운 장점이자 성공의 숨은 원동력이라 말하는 것이다. 

 

오늘 이야기드렸던 이야기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 영상을 클릭해주세요~!!!

 

 

#사진 : 갤럭시노트9

# 콘텐츠 생산자의 삶과 함께, 꾸준한 자기계발의 힘을 믿습니다.

오늘도 제 블로그를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나요?
좋아요(), 그리고 구독, 댓글 꼭 부탁드려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