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독서 책리뷰. 작가 목표!

책리뷰서평 호모데우스 유발하라리 - 인류는 어떤 미래를 마주하게 될것인가?? AI시대를 어떻게 준비할까?? -

by Gentle_daily story 2020. 6. 5.
728x90
반응형

1. 유발하라리는 국내에서 아주 유명한 저자 중 한명이라고 생각한다. TVN에서 설민석 강사가 사피엔스를 읽어주면서 다시 역주행한 책중 하나이다. 유명한 책은 한번은 꼭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을것이다. 나역시 꼭 읽어보고 책의 내용을 느껴보고 싶었다.

2. 사피엔스는 구입만 해 둔 상태이다. 호모데우스 먼저 천천히 읽어보고 싶었다. 책의 두께를 보고 있자면 이 책들은 쉽사리 읽고싶다는 마음이 들지 않을수 있다. 

3. 실제로 독서를 할때 책의 두께가 주는 심리적 압박이 대단하다고 한다. 이 책을 끝까지 완수 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이다. 거의 대부분이 이 단계에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나 역시 심리싸움에서 계속적으로 졌던 것이다. 늦게나마 그 싸움에서 이길 수 있었다.

4. 유발하라리는 이스라엘 출생이다. 2002년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중세전쟁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에서 역사학 교수로 재직중이다. 이 책은 역사와 함께 인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 고 있다. 특히 종교적인 부분에서 많이 접근하고자 했던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5. 인류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것이 종교이기도 하다. 수많은 사건에 대해 그 이유를 종교에서 찾기도 했다. 공포를 느낄때 또한 종교에서 해답을 찾으려 했다. 그만큼 종교는 우리 인류에게 가깝고도 깊이 들어와있다. 종교적인 색이 강한 분들이라면 책에 거부감이 생길수도 있겠다는 생각이든다. 

6. 유발하라리 호모데우스는 인류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라 생각한다. 인간은 수 세기 동안 발전을 거듭해왔다. 다른 종족과는 다르게 계속적인 욕망을 나타냈기에 가능한 부분이었다. 더 갖고 싶고, 더 나아지고 싶은 욕망이기도 했다고 생각한다. 

7. 인류는 과학의 발전과 함께 수많은 문제점에 직면했다고 생각한다. 인류는 신의 영역을 넘나들고 있다. 인간이 신으로 진화하려고 할수록 과학은 발전한다.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인류는 갈등에 부딪히곤 한다. 산업혁명때가 바로 그러하다. 우리의 자리를 잃어버릴 것이라는 막연한 두려움이었다. 현재는 AI가 우리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8. 인류는 이제 과학 발전과 함께 생명의 탄생을 컨트롤할 수 있게 되었다. 과거와는 달리 개인 하나하나의 가치에 중요성을 두게 되었다. 과거의 그림을 보면 군대의 장수 한명만 크게 보인다. 그 외 이름모를 병사들은 깨알같이 그려진다. 하나하나가 모두 중요한 것이 아닌 영향력있는 1인이 중요했던 것이다. 현재는 개인들을 중요시하는 인본주의 세상이라 표현하고 있다고 말한다.

9. AI 시대로 접어들게 되면 인류는 두분류로 나누어 질 수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AI는 이미 인류의 지능을 위협하고 있다. 인간을 이미 뛰어넘은 부분도 비일비재하다고 말하고 있다. 미래에는 능력이 아주 뛰어난 엘리트 초인간 부류와, 쓸모없는 인간으로 2분화 된다고 말하는 것이다. 아예 인공지능보다 나을 수 있는 것을 발굴하고 키워나가야 하는 것이다.

10. 호모데우스 책은 미래를 맞이 하는 인류의 자세에 대해 말하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미래를 대처해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기도 하다. 

11. 쓸모없는 인간부류에 속할 것인가, 초인간 부류에 속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이라고 생각한다. AI가 넘볼 수 없는 분야에 특화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미 지능측면에서는 AI가 인간을 뛰어넘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휴가를 가지 않는다. 몸이 아프지도 않으며 급여를 올려달라 항의하지도 않는다.

12. 호모데우스 책은 인류의 역사를 돌아보며 미래까지 광범위하게 다루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유발하라리의 통찰력이 엿보이는 책이기도 하다. 역사를 공부하고 많은 책을 읽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겠다라는 생각도 들었다.

13. 호모데우스 책은 쉽사리 권하기는 어려운 책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흥미만을 위해 읽기에는 매우 재미없는 책이기 때문이다. 읽기 어려운것은 말할것도 없겠다. 이 책을 읽는데만 무려 10여일이 걸렸으니 말이다. 인류의 역사와 종교, 인류의 미래에 대해 철학적인 생각과 과학적인 견해를 모두 얻고 싶다면 한번쯤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린다^^

 

#사진 : 갤럭시노트9

# 콘텐츠 생산자의 삶과 함께, 꾸준한 자기계발의 힘을 믿습니다.

오늘도 제 블로그를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나요?
좋아요(), 그리고 구독, 댓글 꼭 부탁드려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