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독서 책리뷰. 작가 목표!

중국 VS 유럽. 정치적 결정 그리고 국가의 미래. 중국은 왜 유럽에 추월당할 수 밖에 없었을까

by Gentle_daily story 2020. 5. 7.
728x90
반응형

1. 현재 중국과 유럽은 내로라할 정도로 발전한 선진국 중 하나라고 생각할 것이다.

인구로 보나 땅덩어리 규모로 보나 중국은 엄청난 나라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유럽에 뒤쳐질 수 밖에 없었던 시기가 있다.

그 부분에 대해 궁금한 적이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2. 중국은 역사, 기술, 문화, 정치적으로 앞섰음에도 불구 하고 왜 유럽에게 중심지의 위치를 빼앗겼을까?

책 총균쇠에서는 나라의 정치적인 결정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국가의 미래를 판가름 하는데 중요한 요인이기도 하다. 

 

3. 평소에 중국과 유럽의 역사 , 그리고 그들의 발전과정에 대해 궁금증을 갖고있었다면

그 모든것들의 이유가 궁금했다면 오늘 이야기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4. 책 총균쇠에서는 비옥한초승달지대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언급하고 있다.

페르시아가 있는 위치 정도로 생각을 하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 지역과 중국은 압도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무려 수천년이나 발전에서 앞서갔다고도 말하고 있다.

 

5. 유럽은 상인계급과 자본주의가 발달한 곳이다.

발명품에 대한 특허권을 보호했던 곳이기도 하다.

절대군주나 무거운 세금 또한 없었다.

그런 직접적인 요인들은 어째서 중국이나 비옥한초승달지대가 아니라 하필 유럽에서 발생했을까

역사적으로 문화적으로 빛나는 역사를 가질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세계를 호령했던 유럽 국가들

 

유럽의 웅장한 건축 양식

6. 첫째 사건은 힘의 중심이 페르시아와 바빌로니아 일대에서 동쪽으로 이동한 것이다.

BC4세기말 알렉산더 대왕 치하의 그리스인들은 인도까지 정복해 나갔다.

 

7. 두번째 사건은 BC2세기경의 일이다.

로마가 그리스를 정복하면서 힘의 중심은 서쪽으로 더 이동하게 된다.

 

8. 그와 반대로 비옥한 초승달 지대(페르시아, 바빌로니아 등)는 쇠퇴하고 있었다.

무리한 농사, 개간, 벌채작업으로 땅은 사막, 반사막화 되어갔다.

토양이 심하게 침식되거나 농업에 부적합한 땅이 되어가고 있었다.

심지어 이곳은 강우량이 적은 곳이다.

식물이 자라는 속도가 파괴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 것도 있다.

 

9. 책 총균쇠에서는 이러한 행동을 생태적 자살행위라고 표현하고 있다.

북유럽과 서유럽이 그러한 운명을 피할 수 있었던 것은 그 지역 사람들이 현명했기 때문이 아니었다.

다만, 더 강인한 환경 덕분이었다.

강우량이 더 많아서 식물이 빨리 재성장 할 수 있는 행운을 타고난것 뿐이다.

부동산의 힘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10. 중국은 비옥한초승달지대와 맞먹을 만큼 식량생산과 농업이 일찍 시작된 곳이다.

해안지역부터 티벳고원의 고산지대까지 생태학적으로 다양한 환경이다.

다양한 농업기술과 가축을 가질 수 있었다는 이야기 이기도 하다.

광활한 대륙을 통해 가장 많은 인구를 유지할 수 있었다. 

 

11. 중세 때 중국은 전 세계 기술을 선도했다고 말하고 있다.

중국이 처음 발전시킨 중요한 기술은 주철, 나침반, 화약, 종이, 인쇄술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중국의 정치적인 힘과 항해술은 세계를 선도했다.

15세기 초에는 수백척의 보물선 선단을 파견하기도 했다.

그에 비하면 콜럼버스의 보잘것없는 3척의 배가 아주 우스워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페인은 수많은 대륙을 정복할 수 있었다.

 

12. 콜럼버스보다 수십년 전에 이미 인도양을 건너 아프리카 동해안까지 진출했던 중국이다.

그런데 왜 중국의 배들은 유럽을 식민지화 하지 않았을까. 아니 못했을까

책 총균쇠에서는 그 근거를 중국 보물선단의 종말이라 표현하고 있다.

13. 정치적인 착오와 결단이 한 나라의 미래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느끼게 해주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당시 중국에는 환관과 반대파가 있었다고 한다.

환관이 권력투쟁에서 승리한 후 선단 파견을 중단하는 정책을 내린것이다.

심지어 일사분란했던 중국은 거부감없이 정책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게 된다.

정치적 통일성이 이런 상황에서는 악영향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14. 책 총균쇠를 쓴 재러드 다이아몬드는 정말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나에게 굉장한 즐거움을 주는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중국과 유럽의 비하인드 스토리에 대해 생각해볼 겨를도 없었을것이다.

 

오늘은 중국이 유럽에 추월당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다.

수많은 이점이 있음에 불구하고 중국이 뒤쳐진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www.youtube.com/watch?v=m0WxGscW1cw

오늘 이야기가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함께 성장하고자 노력하는 하루가 되었으면 한다.

 

#사진 : 픽사베이 사진 참조

# 콘텐츠 생산자의 삶과 함께, 꾸준한 자기계발의 힘을 믿습니다.

오늘도 제 블로그를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나요?
좋아요(), 그리고 구독, 댓글 꼭 부탁드려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