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독서 책리뷰. 작가 목표!

책리뷰 서평 돈의 역사 홍춘욱 중국 아편전쟁 마약왕 영국 산업혁명 기반이 될 수 있었던 역사적 이유는?? (feat. 영국은 자기반성중) 1부

by Gentle_daily story 2019. 10. 22.
728x90
반응형

 

홍춘욱 박사의 책은 이것으로써 3권째 읽는 시점이라 생각된다. 업계에서는 워낙 유명한 사람이기도 하다. 유명한 만큼 이런저런 구설수에 오를수 있다고 보여진다. 나만의 생각일까. 저자의 글이 온전히 옳다고는 볼 수 없는 부분도 있기 때문이다. 나름의 근거와 사실 자료를 첨부해둔 책이기는 하다. 고정관념의 산물일까. 사람은 보고싶은것만 보기 때문일까. 

 

마약왕 영국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로웠다고 생각한다. 18세기 영국이 최대강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마약을 기반으로 한 강력한 자본력이라 말할 수 있겠다. 18세기 초반까지 세계의 양대 강국은 영국과 중국이다. 중국의 강점은 무한에 가까운 인력이었다. 그만큼 거대한 시장과 군대를 가질 수 있었다.

 

반면, 영국은 중국에 비해 인구는 훨씬 적은 상황이었지만 1인당 생산성이 매우 높았다. 특히 해군이 무척 강했다고 말하고 있다. 냉정히 따지자면 영국은 경제력, 군사력 측면 모두 중국보다 한 수 아래였다고 한다. 최대한 평화로운 관계를 위해 영국은 중국과 교역을 원했다. 하지만 청나라는 영국의 요구를 따를 이유가 없었다고 한다. 영국말고도 교역할 나라는 많았기 때문이다.

 

영국입장에서는 점점 불만이 쌓일수도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영국의 대안은 인도에서 재배되던 아편이었다. 아편은 이미 중국 귀족과 왕족에게 널리 쓰이고 있었다. 명나라 임금들은 이미 아편에 중독된 상태였다고 말하고 있다. 그의 시신속 다량의 몰핀이 그것을 말해준다. 

 

20세기 초 중국에는 약 4천만명의 중독자가 생겼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중국이 보유하던 막대한 은이 유출되기도 한다. 당시 영국인들도 자신들의 행동을 악마 같은 짓이라 표현하는 부분이 흥미롭다. 한 익명의 목사는 이를 '영국의 국가적인 죄'라 말하기도 했다고 한다. 

 

아편전쟁 이후 영국은 급속도로 성장했다고 생각한다. 영국 정치가와 기업들의 목표는 대부분 달성되었다 보여진다. 이 과정을 통해 영국은 산업혁명을 추진할 자본력까지 갖출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결과야 어찌되었건 산으로만 가면 되는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목표와 결과 중심의 삶에 대해서도 고민해보았다. 평가는 후세들이 객관적으로 하리라 보여진다.

 

 

이 책은 역사와 돈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만큼 내용이 방대하다. 재미있고 흥미로운 내용이 가득하다고 생각한다.

 

2부에서 또다시 다루고자 한다.

 

https://gentle-daily-park.tistory.com/26

 

책리뷰 서평 1929년 경제대공황 독일 경제 승승장구한 이유는? - 히틀러의 금리인하 양적완화 경제 정책 - (feat.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2부

https://books.google.co.kr/books?id=etSXDwAAQBAJ&pg=PT1&dq=%EB%8F%88%EC%9D%98+%EC%97%AD%EC%82%AC&hl=ko&sa=X&ved=0ahUKEwii8dWvirHlAhUBFogKHadlDAcQ6AEINTAC#v=onepage&q=%EB%8F%88%EC%9D%98%20%EC%97%AD%E..

gentle-daily-park.tistory.com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저자 소개 홍춘욱 대구에서 출생해 연세대학교 사학과에 입학했다. 군복무를 마친 후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에 진학했으며, 명지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Ph D in Finance) 학위를 취득했다. 1993년 한국금융연구원을 시작으로 국민은행과 국민연금 등 한국의 대표적인 금융기관에서 27년째 이코노미스트 생활을 하고 있다. 특히 2016년에는 조선일보와 FNguide가 선정하는 '가장 신뢰받는 애널리스트'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은 책으로는 『돈 좀 굴

books.google.co.jp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 그리고 구독 꼭! 부탁드립니다

제 글쓰기 활동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