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독서 책리뷰. 작가 목표!

책리뷰 서평 최고의 변화 아주작은 습관의힘 아마존베스트셀러 자기계발 1만시간의 법칙에 대한 생각?? (feat. 좋은습관을 위한 사소한 차이) 1부

by Gentle_daily story 2019. 10. 24.
728x90
반응형

매일매일 행하는 1% 습관의 힘은 엄청나다고 생각한다. 습관이 습관인 이유는 반복해서 행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은 그것과 별개의 이야기이긴하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좋은 습관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좋은 습관이 계속적으로 지속되기 어려운 것은 무엇때문일까. 예를 들면 매일 아침 운동하기, 독서하기, 명상하기, 글쓰기등이 될수 있겠다. 딱 봐도 오랫동안 하기 번거로운 것들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지 않은 습관일 수도 있겠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 유지하기 어려운 것이라 보여진다. 

 

변화라는 것은 눈에 쉽사리 보이지 않는 것이라 생각한다. 하루하루의 행동들이 오랜기간 쌓인 결과가 바로 성공이 될 수 있는것이다. 하룻동안의 노력으로 인해 한 사람의 인생이 크게 바뀌지 않는것 처럼 말이다. 사람들은 단기간 내에 가시적 성과를 보고자 한다. 이것은 마치 본능적인 부분과도 같다고 말하고 있다. 무언가를 지속하는 힘 중 하나는 동기부여이다. 가시적인 성과는 동기부여의 요소이기도 하다. 다만, 단기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행동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좋은 습관들이 곧바로 가시적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단기간내에 행동을 멈춰서는 안된다고 보여진다. 

 

결과변화, 과정변화, 정체성변화 셋중에 어느것이 가장 중요할까? 책에서는 정체성변화라고 말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부분 공감한다. 결과보다 중요한 것은 정체성의 변화인 것이다. 좋은 습관을 오랫동안 해 낼 수 있는 원동력이기도하다. 자신을 먼저 되돌아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멘토로 삼고 싶은 사람을 명확히 선정한다. 그렇게 계속적인 지속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시일내에 눈 앞에 결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자신 마음속에는 신념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원하고 믿는 대상이 되기 위해 포기하지 않는 것이라 생각한다. 

 

목표와 계획은 최대한 구체화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실제 연구 사례에서도 검증된 부분이기도 하다. 무언가 하고자 할때 두리뭉술하게 계획하는것과의 차이라 생각하면 되겠다. 계획은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세우는것이 가장 좋다고 말하고 있다.

1. 나는 00월 00일까지 000을 몇회 실시한다

2. 나는 00월 00일까지 몸무게를 00kg까지 뺀다

3. 나는 00나라 00도시를 0000년 00월에 7일동안 간다.

4. 나는 000책을 00일까지 하루 10page 씩 매일 아침에 읽는다

이런 방식으로 계획을 짜는것이다. 사람의 뇌는 우리의 생각보다 단순하고 허술하다. 계속적으로 구체화하고 가시화 해줄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망각하지 않게끔 목표를 노출시켜주는 것도 필요하다 보인다. 

 

반드시 옳은것은 아니지만 책에서 이야기하는 방법에 대해 팁을 정리해보겠다

1. 좋은 습관을 만드는 법

  - 분명하게 만들어라(구체화, 가시화, 수치화)

  -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 하기 쉽게 만들어라(상황을)

  - 만족스럽게 만들어라(멘탈측면)

 

2. 나쁜 습관을 버리는 법

  - 눈에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노출 횟수 측면)

  -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게임기를 다락방에 꽁꽁 포장해두기)

  - 불만족스럽게 만들어라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중이다. 좋은 내용이 많은 책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책은 아마존베스트셀러에 올랐으며, 유명 자기계발서 중 하나이기도 하다. 1만시간의 법칙 부분과 맥락을 함께하는 것도 있다고 보여진다.

2부에서 추가적으로 내용을 더 다뤄보겠다

 

책리뷰 서평 1만시간의 법칙 아주작은습관의힘 백종원 연구사례 계속해나갈 수 있는 비결과 성공하는 방법은?? (feat. 정말 사소할 지라도 상관없다!) 2부

좋은 습관을 갖는것은 매우 어려운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은 그에 합당한 노력을 해야한다. 충분한 시간도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세가지 집단의 행동을 보고 모방한다. 특히..

gentle-daily-park.tistory.com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 그리고 구독 꼭! 부탁드립니다

제 글쓰기 활동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