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독서 책리뷰. 작가 목표!

책리뷰 서평 하버드대 심리학 사랑 연애부터 사회생활 인생교훈까지 두루 다룬 책!! (feat. 이렇게 쓸모있을 줄이야)

by Gentle_daily story 2019. 9. 28.
728x90
반응형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007772

 

심리학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실생활 심리학으로 그와 그녀와 세상을 내 뜻대로 끌어오라심리학은 새로운 문을 열어 진정한 나 자신을 만나게 하고 발전시켜주는 열쇠다. 사회생활을 하는 데에서 감정적으로 안정과 균형감을 찾도록 도와줄뿐더러 언행을 변화시켜 역량을 강화해준다. 인생살이의 지독한 슬럼프에서도 벗어나게 해준다. 인간관계, 사랑, 자아 성장 등 인생 문제에 직면했을 때 확실한 해결책을 알려준다. 이 실용적인 심리학을 이제 나의 일상에 제대로 적용해보자. 그러면 행복으로 가는 길목에

book.naver.com

 

 

심리학에 대한 내용은 점점 흥미로워지는 주제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마음을 읽어 본다는 것은 재미있는 것이기도 하다. 인간은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존재이기에 더욱 그렇다. 사람과 갈등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일까. 서로의 마음을 제대로 읽지 못해서 일수도 있겠다. 의사소통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었을 수도 있다.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심리학은 유용한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하버드대학교는 특히 한국에서 꿈의 대학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대학 순위를 보면 하버드대학은 제1의 위치는 아니다. 더 유명하고 좋은 학교들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의 뇌리속에 최고의 대학으로 자리잡혀 있다. 저자는 대만에서 태어나 하버드대학교에서 공부한 재원이다. 학사와 석사,박사 과정 모두 하버드대학교에서 밟았다. 끊임없이 계속 교육을 해왔던 사람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저자는 어떻게 보면 굉장히 특별해보일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누군가는 그를 괴짜라 부를지도 모르겠다. 하버드대학에서 교육 심리학으로 박사까지 받은 사람이다. 뭔가 학자의 느낌이 강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는 현재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브랜드 컨설턴트, 음악 프로듀서,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로 일하고 있다. 다양한 영역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음악 제작부터 DJ활동까지 하는 것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는 단지 이렇게 표현할 뿐이다. ' 나는 그저 쓸모있는 창의적 인간이 되고 싶을 뿐이다' 멋지지 않은가.


이책도 누군가가 번역한 책이라는 생각을 문득해보았다. 중국어나 대만어, 미국어에 능숙한 사람일 것이다. 정도와 깊이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세상에는 수많은 번역가가 활동하고 있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고 한다. 그 부분에 대해 분명히 공감하는 바이다. 단순히 오래전부터 활동했다는 이유로 유명해진 사람이 있을 것이다. 많은 책을 번역했다는 이유로 유명해진 사람이 있을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역되는 부분이 굉장히 많다고 한다. 실제로 그럴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으리라 보여진다.


심리학을 통해 배운 지식을 다방면 측면에서 말하고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본인이 심리학자이기에 타인의 마음을 조금더 잘 읽을수 있다는 부분을 이야기하고 있다. 다만, 남들보다 조금더 나을 뿐이라 말하고 있다. 본인은 신이 아니며 마법을 쓰는 사람도 아니라 말한다. 그 부분을 이해해 달라는 양해의 표시라 보여진다. 자신은 완벽한 사람이 아닌 그저 평범한 학자 중 하나임을 인정하고 있다.


심리학이라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분석하고 정리하는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곤충과 동물의 마음이 아닌 사람의 마음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만큼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늘 갈등이 생기기 마련이다. 갈등을 잘 해결하는 여부가 행복의 지표가 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한다. 사회생활을 하며 수많은 사람과 마주치게 된다. 상사와 부하, 그리고 동기간, 남녀간의 갈등이 있다. 어떻게 줄이느냐는 중요한 부분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사회생활만큼 중요한 것이 남녀간의 사랑/연애 이슈라고 생각한다. 누구나 고민할 법한 이슈인 만큼 관심도는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이 책에서도 그 부분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완벽한 정답은 아니었지만 인생을 살아감에 참고삼을 수 있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랑이 찾아오게 만드는 법이라는 부제목을 가져가고 있다. 상대방에게 건넬수 있는 필승의 첫마디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사람을 사랑에 빠뜨리는 36가지 질문이 있다고도 말하고 있다. 이 책은 분명 호기심을 끌 수 있는 책임은 맞는듯 보여진다.


인생 전반적 측면에서 교훈을 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왜 사람이 게을러질수 밖에 없는지 분석하고 있다. 뇌과학적 측면에서도 이 부분은 공감하는 바다. 좋은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하라 말하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읽어보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부분이 늘 있다. 좋은 습관을 가져라. 아주 작은 일이라도 목표를 구체화 하고 달성해나가라. 메모의 힘을 믿어라. 매일매일 감사일기를 적어라등이다. 이 책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는것이 바로 이때문이기도 하다. 인생을 조금더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을 받아들일지 여부는 본인의 판단에 달려있다. 그에 따라 책임지면 되는 것이다. 


당신은 어떤 선택지를 바라보고 있나요

 

 

 

 

 

따독's 따뜻한 한마디 : 사람과 사람이 부대끼며 살아간다고 생각한다면 꼭

따독's 까칠한 한마디 : 심리학자는 신이 아니기에 많은걸 기대할순 없는것

728x90
반응형

댓글